1월은 부가세 신고를 해야하는 달입니다. 이번 신고 대상은866만명으로 21년보다 약 49만명이 증가한 수치라고 하는데요. 설 연휴를 감안하여 부가세 신고기간을 2일 더 연장해 준다고 합니다. 신고 기간 놓치지 마시고, 기간 내에 부가세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가세와 관련해서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가 어려운 분들은 부가세 신고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게 잘 나오더라구요.
부가세 ?
상품을 거래하거나 서비스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부가세가 발생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상품 또는 서비스로부터 얻어지는 ‘이익’에 대한 세금을 의미합니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납세의무자 유형
사업자등록증 상에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면세사업자 모두가 부가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영리 목적을 불문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사업자가 해당되는 것입니다.
일반 과세자의 경우 연매출 8천만원 이상의 사업자로 10% 이상의 비교적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단,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만큼, 사업상 필요에 따라서 물품 및 서비스 매입시, 세액을 전액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간이과세자는 연매출 8천만원 미만의 사업자로 1.5% ~ 4%의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단, 낮은 세율만큼 매입액의 0.5%에 대해서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 신규 사업자 또는 직전년도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의 사업자는 세금 계산서 발급이 불가합니다.
부가세 납부기간
부가세 납부기간은 6개월을 과세기간으로 신고 및 납부가 이루어집니다. 세부적으로 기간은 다음 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월 부가세 납부는 직전년도 2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올해는 설날 연휴를 감안하여 1월 27일까지 기간입니다.
중소기업, 혁신기업 등은 환급금을 조기지급 받을 수 있으니 조기환급 신고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조기 환급 신고

부가세 신고 방법
- 인터넷신고 👉 [홈택스>신고/납부>세금신고>부가가치세]
– 납세자 유형 선택 후 부가세 신고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서면신고
–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서면으로 신고도 가능합니다. - 신고 대행
– 신고를 대행해주는 세무사 또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신고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의 경우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마련된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가세 기한 후 신고
납부기간을 지나치면 기한 후 신고를 해야합니다. 이 때에는 가산세가 부과되는데요.
실수인 경우 20%의 가산세가 부과되며, 허위 및 거짓 증빙으로 고의성이 명백한 경우에는 40%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가산세와 함께 미납 금액의 0.0025%의 금액이 매일 부과됩니다. 부가세 신고 기간을 놓쳤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부가세 신고를 마치시기 바랍니다.